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9살 남자아이...

2013.02.05 15: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09-28
안녕하세요,,저는 11살 9살 아이를 둔 맘입니다.
둘째가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되구요,,키는 120이 조금 안되는거 같구요,,몸무게는 21kg 이예요,,
먹는건 보통 아이들

답변내용


 현재 초등학교 2학년이 되는 둘째 아이의 키가 작은 편이라 걱정이 되시네요.. 우리 아이의 경우 현재 키는 하위 9.83%이고, 체중은 12.66%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장은 유전이 가장 중요하지만, 환경이나 영양, 정서적인 요인 등 후천적인 요소가 아이를 더 자랄 수 있게 해주는 힘이 됩니다. 정상적으로 태어났더라도 식욕부진, 소화불량, 변비 등 소화기계 질환에 자주 걸리거나 면역력이 약해 잦은 감기나 비염, 축농증, 아토피 등을 앓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성장이 더딜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는 한 번 감기에 걸리면 성장이 2주간 멈추기도 합니다.

 신체적으로 건강한데도 성장에 문제가 있다면 아이의 체질을 고려한 처방에 성장을 도와주는 한약재를 첨가해서 처방을 하게 됩니다.
성장의 한의학적인 치료는 기본적으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해결하고 체력과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탕약을 처방압니다. 소화기가 약해서 잘 먹지 않는 아이에게는 소화기를 강화시키고, 호흡기가 약해서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에게는 호흡기를 강화시키며,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아이에게는 잠을 잘 자게하여 성장을 돕습니다.

  이런 식으로 어딘가 약한 부분이 있으면 일단 이부분을 보강하는 것이 성장을 돕는 길입니다. 한약 처방과 더불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성장판 주위의 경혈에 침구치료를 하고 척추의 바른 위치를 잡아 키가 좀 더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장치료도 함께 하면 도움이 됩니다.

 어머님께서 말씀하신 증상을 토대로 보면 아이가 먹는 것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대변을 자주본다고 하셨는데, 대변을 자주 보더라도 대변의 상태에 문제가 없다면 대변쪽으로는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아이를 직접 보고 말씀 드리면 더욱 정확하게 아이의 체질과 앞으로의 성장에 대해 조언을 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어머님께서 편한 시간에 내원하시면 더욱 자세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