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는 기본..살이 잘 안 찌네요
2013.02.19 03:5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3-01-01
아이들이랑 어울리면서 감기는 항상 달고 사는거 같아요
제가 평소 과일을 많이 먹이는 편인데요 비타민 섭취를 많이 시킬려구요
그래도 유치원만 갔다오면 콧물 기침을
제가 평소 과일을 많이 먹이는 편인데요 비타민 섭취를 많이 시킬려구요
그래도 유치원만 갔다오면 콧물 기침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은미님.
부천 함소아 원장 조인영 입니다.
아드님이 감기에 자주 걸리고, 성장이 부진한 것 때문에 문의주셨군요
적어주신 아드님의 나이가 명확하지 않아(1개월로 기입해 주셨네요..) 현재의 성장상태를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대개 면역력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아가들이 단체생활을 하고 있으면 감기를 달고 지내는 경우가 많게 되지요.
원래 아가들이 감기에 걸렸다가 나으면서 자기 면역력을 키워가야 하는데 충분하게 자기 면역력을 키워가기도 전에 감기에 옮아 다시 감기에 걸리기를 반복하다 보면 기본 면역력과 체력소모가 많습니다. 또, 감기에 걸려 있는 동안 성장이 늦어지기 때문에 성장률에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또 감기에 오래 걸리거나 반복해서 걸리다 보면 소화기가 약해져서 흡수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비타민이나 홍삼으로 보조해 주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제의 경우 최종 수명 연장에는 불리하다는 의견도 있고 홍삼의 경우 아이의 상태에 따라 피해야 할 경우도 있으니 가까운 어린이 한의원에서 체질을 확인해서 아이에게 좀 더 맞는 생활 관리법이나 식이요법을 알아보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홍삼도 살찌게 하는 약이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아이가 스스로 음식을 잘 흡수하게 잘 성장하게 도와주는 것으로 소화기능이 좋아지고 면역력이 좋아지면서 살이 찔수도 있지만 마른 아이 중에도 속열이 많은 상태라면 홍삼을 잠시 피해야 할 때가 있기도 합니다.
반복해서 감기에 걸리면서 성장이 저체되는 것이 오래될 경우 스스로 충분히 체력과 면역상태를 끌어올리는 것이 어려운 단계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의사와 상담하여 한의학적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우리 아가가 좀 더 건강하게 잘 성장하기를 바라며 이만줄입니다.
3-4월 환절기 감기에 더 유의해 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