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인데 콧물이 전혀 끊이질않네요..

강남 2013.02.26 09:1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3-03-13
제 아이가 11개월 정도 되었는데.. 병원이 집인것 마냥 자주가게 되고....약을 먹여도 콧물이 계속 끊이지않네요.

곰배배추라는 작물을 말려서 부모님께서 보내주셨는데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남함소아 김정열원장입니다.우리 아이가 콧물 때문에 걱정이 많네요.우선 곰배 배추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설사만 하지 않으면 아주 묽게 해서 먹여도 좋습니다. 호흡기에 좋다고 알려져서 요사이 곰배 배추에 관심이 있는 것 같네요.
한방에서는 쓴 야채가 기관지 호흡기 열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니 곰배 배추 뿐아니라 봄에 나는 냉이,다래 등도 간에 좋을 뿐만아니라 호흡기에 탁한 기운을 풀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직 어리기 때문에 많이 먹일 수는 없지만 된장국으로 묽게 해서 먹여준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콧물이 많은 우리아이는 곰배 배추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피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입니다.콧물은 자연현상에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면 창가에 서리가 끼는 것은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려고 차에 시동을 키면 차창이 뿌옇게 서리가 끼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겨울에 창에 서리가 끼는 것은 왜 일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방안이나 차안의 뜨꺼운 습기가 찬곳으로 이동해서 서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바로 콧물의 비밀은 여기에 있습니다. 인체는 체온이 36.5도.. 바깥보다 항상 높은 온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름에 바깥 온도가 36도가 되면 찜통 더위겠죠!!

피부가 차면 속에 있는 뜨거운 습기가 피부로 몰리는 것은 당연지사~~!!
특히 등이 인체의 창입니다. (등에 폐기능과 관련된 경락 혈자리가 많이 있음)
등이 차면 바로 인체속의 뜨거운 물기운이 등으로 달라 붙어 콧물이 됩니다.

따라서 등을 따뜻하게 하면 콧물이 줄 수 있겠죠~!! 어른들도 등이 오싹하면 감기 기운이 생기는 것을 느낄 겁니다. 오싹한 감기 기운에 생강차 한잔으로 따뜻하게 하면 좋습니다.

우리 아이 등을 따뜻 하게 하는 방법 3가지.
1. 잠자기 전후로 아이들은 땀이 많습니다. 따라서 땀이 등을 차게하는 것을 예방하게 해야 하는데. 옷을 자주 갈아 입히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기는 하지만 아시다시피 넘 번거워서.. 일단 부드러운 가재 손수건을 4-5장을 준비 하여 등에 펴서 2장 정도 넣어 두었다가 잠들고 2시간 후에 땀이 충분히 적시면 한번 갈아줍니다. 이것만 해도 몸이 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계속 이불을 챙겨주는 것도 좋지만 엄마 아빠도 주무셔야 하므로 수면조끼를 입혀두고 새벽녁까지는 적당히 이불을 챙겨두었다가 엄마 아빠가 일어나시기 1시간 정도 전에 아이의 등을 엄마 아빠 가슴으로 꼭 껴앉고 옆으로 30분정도만 있으면 그렁거리거나 색색거리는 우리아이의 숨소리가 고요해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기가 없으면 새벽녁에 이불을 챙겨주시면 그때에는 아이가 가만히 있을 것입니다.

3. 아침에 아이가 깨면 그냥 거실로 보내지 마시구 꼭 등을 드라이기로 따뜻한 후에 거실로 보내면 콧물과 코막힘이 예방됩니다. 엄마 아빠도 출근하시면 요즈음같이 추운 겨울에는 함께 드라이기로 등을 따뜻하게 하신 후에 출근하시면 훨씬 몸이 풀이고 활동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등을 따뜻하게 해보세요~!!

콧물 많은 우리아이 등을 따뜻하게 하는 프로젝트를 지금 이순간부터 가동하겠습니다.~ 엄마 아빠 함께 해주세요~!! 한방에서 콧물에 좋은 음식이 바로 등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감기기운이 있을 때 생강차 한잔.. 생강차가 콧물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주 묽게 만들어서 가볍게 먹여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