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열과 경련

대전 2013.03.04 15:1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9-04
17개월 여아입니다. 어제 저녁에 갑자기 40도까지 열이 오르락 내리락 하더니... 오늘 아침에 병원으로 이동하는 도중 거품을 물면서 숨을 잘 못쉬고 경련을 일으켰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대전 함소아 한의원 원장 허제신입니다.

열성경련이 나타나면 굉장히 놀라고 당황이 되지요. 일반적으로 열성 경련은 간질과는 종류가 다른 질환입니다. 대부분 발열이 갑작스럽게 진행이 되면서 뇌에 자극이 강해져서 나타나는 발작을 열경련이라고 하는데, 간질파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열경련은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자연치유되기 때문에 특별히 해주어야 할 것은 없고 다만 호흡이 유지되도록 기도확보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설명들으신 대로 발작이 3개월내에 다시 나타나면 검사를 한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작 당시에 열성 경련의 치료는 사실상 필요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한의학에서는 열성 경련을 치료한다는 개념보다는 열감기가 급격히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예방치료를 하게 됩니다. 신장의 원기가 부족하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몸에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열감기가 심하게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아이들에게 신장의 음기를 강화해주는 보약 처방을 해주면 열감기가 심하게 오지 않게 되어 열경기를 할 가능성이 매우 줄게 됩니다. 한번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확인해보고 필요하거나 가능한 경우라면 탕약 처방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