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3월들어 아이의 코가 계속 막혀있어요.

2013.03.15 22: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2-10
안녕하세요.
지난 2월 중순경부터 어린이집에 등원하기 시작한 네살 딸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첫 단체생활이라 이런저런 걱정이 많은데요.. 그래도 지금까지는 그런대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함소아한의원 김현경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2월에 단체생활을 시작하고 감기에 걸린 후로 코막힘 증상이 오래가서 문의해주셨네요.

우리아이가 콧속이 부어있고 잠 잘 때도 불편해한다고 하셨는데요. 비염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를 주증으로 하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혹시 부모님이 아토피, 천식,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면 발병확률이 높습니다. 소아 비염은 호흡기 면역력이 높아져 감기 횟수가 줄어들게 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춘기가 오기 전에 치료하여 성인형비염으로 발전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가 지나면 치료하기 더욱 힘든 성인형으로 쉽게 전환되고 코막힘이 심하면 집중력 장애가 오고 밤에 숙면을 못 취하게 되면 성장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 우리 아이가 2월부터 단체생활을 시작했는데요. 아이들이 단체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 천식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데, 이를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지금 우리 아이 상태를 보면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단체생활을 하게 되어 감염원에 노출이 잦아져 알러지성 비염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단체생활, 알러지가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방치료는 진맥을 통해 아이 체질을 판단한 후 체질을 개선하고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한약 치료를 2개월 정도 하게 됩니다. 일주일에 두 번씩 자석침술치료, 부항, 자외선치료, 호흡기 치료를 받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염, 천식이 있으면 집안 온도는 20-24도 습도는 50-60%로 유지시켜주고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가 비염으로 인해 코막힘이 심해지면 집중력이 약해지고 밤에 잠을 푹 못자게 되면 성장에도 방해가 될 수 있으니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서 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우리 아이가 항상 건강하고 밝게 자라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