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조숙증 검사

구미 2013.03.21 11:5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4-08
안녕하세요.
10일전점 가슴이 아프다고 해서 만져보니 한쪽에 멍울이 잡혔습니다.
성조숙증이 의심이 되어 검사을 해볼려구 합니다.
어떤 방법로 검사를 진행하는지 궁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미함소아 이 범주 원장입니다.

아이의 발육상태가 대단히 좋은 편이네요. 여아가 성장하면서 2차 성장기에 해당되는 사춘기가 시작되었는지 판단하는 외적인 기준은 유방의 발육상태입니다. 즉 몽우리가 잡히면서 유방이 부풀기 시작하면 일단은 사춘기가 시작되었다고 대개는 보지요. 하지만 결정적인 기준은 혈액검사를 통해서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도록 자극하는 호르몬의 분비 양상입니다. 호르몬의 분비에 어떤 변화도 없는데, 겉으로만 몽우리가 생기고 유방이 부푸는 경우는 대개 다시 몽우리가 풀리고 유방의 작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인 여성은 보통 만 10세가 되면 몽우리가 생기고 유방이 부플어 오르면서 이차 성장기기 시작이 되는데, 어머니의 아이는 워낙 발육상태가 좋아서 사춘기가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는 지금의 발육상태가 평균보다 매우 높기 때문에 설령 지금 사춘기가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최종 성장치가 평균보다 현저하게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면에서 성조숙이라 보기가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정확한 판단은 직접 아이를 봐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어머니 아버지의 신장과 아이의 체격, 용모, 젖몽우리의 모양 등을 직접 확인해야 사춘기가 시작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바쁘시겠지만 시간 내서 한번 내원해주세요. 여러모로 상세하게 진찰한 후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