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잠을 깊게 못자요
왕십리
2013.03.22 04:5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2-09-26
만 육개월이 다되어가는데 뒤집기를 시작하고서부터는 밤에 자면서 계속 돌아다니면서 자요. 잠도 깊게 못자서 계속 공갈을 찾구요 일찍부터 재우려고하면 막울어 지금의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왕십리 함소아 김다미원장입니다.
밤에 잠을 잘 못자는 아이 때문에 문의 주셨네요.. 아이가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닐까 걱정도 되고, 또 어머님도 아이와 함께 밤에 푹 주무시질 못하니 피곤하기도 하시죠.. 진료실에서도 밤이 오는게 두렵다는 어머님들을 많이 만나뵙게 되는데요..
잠을 잘 자야 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맞습니다. 돌 전 아기들은 아직 수면리듬이 완성되지 않아서 밤에 자주 깨는 아이들이 많구요.
수면교육과 환경관리를 통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수면교육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느끼시겠지만 핵심은 아이가 이제는 자야할 때구나..라고 알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시고 이를 규칙적으로 반복하시는겁니다.
아이가 잠들기 좋은 환경과 잠들기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아래 사항을 한번 점검해주세요.
1. 우선 아이들은 더우면 자주 깨게 됩니다. 어머니가 느끼기에 쌀쌀한 20~22 도 정도가 아이 수면에 쾌적한 온도입니다.
2. TV나 컴퓨터의 밝은 화면은 아이를 흥분시켜 잠들 수 없게 만드는데요, 적어도 취침 2시간 전부터는 어둡고 조용한 분위기를 연출해주세요. 이 시간부터는 식구들이 너무 재밌게 놀아주지 마시고 목욕후 맛사지,조용히 책읽어주기 등 차분하고 조용한 행동을 매일 반복해주세요.
3. 잠자는 곳은 항상 일정하게 해주시고, 노는곳을 분리시켜서 잠자리에 오면 자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9시, 늦어도 10시 전에는 잠자리에 들 수 잇도록 해주세요. 아기들은 피곤한 상태에서 잠을 자면 더욱 자주 깨게 된답니다.
위와 같이 아이의 수면 환경을 한번 점검해보시구요, 이렇게 해도 호전이 안 된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체질과 원인에 따른 상담과 함께 뭉친 기를 순환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침치료를 병행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머님께서 상담글을 올려주신 시간도 이른새벽이네요. 오늘도 피곤함과 걱정속에 밤을 맞이하게 되실 것 같은데.. 어떻게 저의 상담이 조금 도움이 되었나 모르겠습니다. 뒤집기를 하면서 이동이 가능해진 아기들은 돌아다니면서 자는 버릇이 생기는데요, 이는 아이가 커가면서 좋아지게 되니 그 점은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른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다시 상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