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만

전주 2013.04.01 16:3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2-07-24
아이가 운동도 하고 많이 먹지않는것 같은데 살이 찌고 키가 크지 않는것 같아요
운동은 매일매일 하거든요
부모로써 걱정이 되고 계속 비만으로 될까봐 걱정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전주 함소아 한의원 임정빈 원장입니다.


현재 우리 아이가 먹는양과 하는 운동량에 비해서 살이 찌고 키가 크지 않는 것 같아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소아비만의 경우에는, 2차성징을 조금 더 빨리 나타나게 할 수도 있고, 알레르기성 체질로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코점막도 남들에 비해 두터워서 쉽게 축농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만 10세 8개월의 나이에 145cm에 40kg 의 신장,체중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비만으로 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 아이와 같은 날 태어난 아이들 100명을 기준으로 했을때, 키는 적은 순서대로 앞에서 72번째, 체중은 앞에서 63번째 정도로, 키에 따른 표준체중에 가까운 편입니다. 즉, 키에 비해서는 과체중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 오동통하고 조금 쪄 보일 수는 있는데, 그것은 아직 2차성징이 나타나고 급 성장기가 오지 않았기 때문에 근육형으로 살이 찌지 않아서입니다.


일단 먹는양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 살이 찌는 것 같은 증상은 소화흡수가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량이 많아도 기초대사량을 높게 해주지 않으면 먹는 영양분이 비만세포로 먼저 가서 쓰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에는 단순히 유산소 운동이 아닌 윗몸일으키기 같은 근력 운동을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먹는양이 많지 않다는 것은 자세히 따져봐야 알겠지만, 군것질로 우유나 과자, 과일등을 먹어서 실제 밥량은 많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떄에는 간식으로 주는 것들의 양을 줄이고 세끼의 밥 시간 2시간 전부터는 간식을 먹이지 않는 등 간식 제어를 조금 해주시면 훨씬 밥 먹는 양이 좋아질 것입니다.


자세한 체지방률과 성장률은 본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해보면 치료해야할 비만인지 아닌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일교차가 커진 날씨에 아이들이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리게 되는데요.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