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일산
2013.04.17 12:3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08-20
최근 영유아 검진때에도 키 몸무게 미달이라고 나왔구요 먹는것에 비해
크질않아서 좀더 두고 보기루 했답니다..
근데 어린이집을 다녀서 그런지 감기가 거즘 달고 살구
크질않아서 좀더 두고 보기루 했답니다..
근데 어린이집을 다녀서 그런지 감기가 거즘 달고 살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일산함소아 한의원 원장 유영재입니다. 아이가 감기가 잦아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문의하신 부분 답변 드리겠습니다.
만 다섯돌 이전의 아이의 경우 스스로 면역력 체계가 형성되기 전 시기이므로 감기에 잦기 쉽습니다. 게다가 단체생활을 그 전에 일찍 시작한 경우에는 단체생활로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와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단체생활증후군)
아시겠지만 항생제를 자주 쓰게되면 아이의 몸에 면역력을 길러주는 유익한 세포까지도 다 없애버리기 때문에 면역력이 더 떨어지게 되며, 가벼운 감기에도 스스로 이겨내지 못하고, 항생제를 써야 하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가급적이면 항생제를 쓰지 않고 아이 스스로 감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기가 자주 걸리는 아이에게 면역력 보강을 위해서는 계절별로 섭생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잠들 때는 실내온도를 22도 정도로 낮추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되며, 아이가 일어나면 따뜻하게 안아주어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기운이 있으면 드라이어로 등을 따뜻하게 해주고, 목 주변을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쿵쿵 뛰기 놀이를 하거나 긴장을 푸는데 좋은 간지럼놀이를 하면서 긴장을 완화하고 체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 보강하는 탕약을 복용하거나, 건강기능식품 등도 면역력 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이는 자연과 유사하여 계절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봄에는 환절기 보약 처방 및 꽃부항 프로그램, 여름에는 삼복첩, 가을에는 환절기 보약, 겨울에는 겨울뜸 치료로 계절에 맞게 면역력을 보강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많이 약한 친구의 경우에는 함께 관찰하면서 가벼운 감기는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답변이 부족하였거나, 더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문의글 남겨주시거나 일산 함소아한의원(031-925-1100)으로 연락주세요. 항상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