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여아 인데요.. 요즘 감기 자주 걸리고 잘 낫지를 않아서 걱정이에요!
2013.04.16 13: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8-25
6세여아 인데요.. 요즘 감기 자주 걸리고 잘 낫지를 않아서 걱정이에요!
한달 내내 감기였는데... 겨우 나았다 싶었는데.. 며칠 못 있다 다시 감기 증상이
재발하더니..
한달 내내 감기였는데... 겨우 나았다 싶었는데.. 며칠 못 있다 다시 감기 증상이
재발하더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 한의원 원장 김지영입니다. 단체생활로 인한 잦은 감기 때문에 상담 원하셔서 답글 올립니다.
단체생활을 하다보니 감기를 달고 산다고 걱정하셨는데, 어머님 말씀대로 단체생활을 하는 아이들은 주변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면 함께 감기에 걸리는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주변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우리 아이가 감기에 걸리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아이들이 감기에 걸릴 때 좀 더 잘 걸리지 않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감기와 싸우는 힘, 즉 면역력이 좋은 아이들의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 아이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입니다. 몸안의 기혈순환이 활발해야 나쁜 찬바람을 맞았을 때도 우리 아이가 잘 이겨낼 수 있는데 몸안의 기혈의 흐름을 건강하게 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숙면입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일찍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6세 여아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9시 전에 자야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코 관리를 잘 해주어야 잠자는 동안 코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잠자기 전에 야식은 삼가해주고 일찍 재우는 것을 반복해준다면 낮동안에 아이들의 지나친 활동으로 인한 체력의 회복과 단체생활로 인해 알게 모르게 받는 스트레스 또한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렸을 때 무조건 빨리 낫게 하려고 항생제를 급하게 먹이는 것은 삼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은 자기 힘으로 질병을 이겨낼 때 생성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빨리 낫게 하려고 약을 세게 쓰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질병을 이겨내는 힘을 키우지 못하게 해서 감기에 걸린 상태에서 또 감기가 걸리기도 하며, 감기가 낫더라도 다시 금방 재발하기 쉽습니다.
한방 감기약의 경우는 조금 느리더라도 보조적으로 도움을 주며 자기 힘으로 감기를 이겨내도록 도와주는 약입니다.?물론?면역력이?매우 약한 아이들은 일단 보약을 먹어 면역력을 조금 높여준?후에 감기에 걸렸을 때 자기 힘으로?이겨내도록 하면 재발하는 확률도?낮아지며 다른 아이들보다 감기에 걸리는 횟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감기 처방에 대해서는 일단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셔야?합니다. 감기?증상에 따라 아이 체질에 따라?약을 쓰는 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월, 수, 목으로는?오전 10시 ~ 오후 6시 30분까지, 화, 금으로는 오전 10시 ~ 오후 8시 30분, 토요일과?어린이날과 명절을?제외한 공휴일에는 9시 30분 ~ 5시 30분까지 진료가 있습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는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있으므로(특히 알레르기 비염) 함께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