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밤에 너무 깨요.
2013.07.04 00:5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2-08-14
지금 10개월 됀 아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아기가 4~5개월경에는 밤수를 스스로 끊고 밤에 깨지 않고 쭉 자더니 6개월쯤 부터 좀 깨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러더니 지금은 ?
아기가 4~5개월경에는 밤수를 스스로 끊고 밤에 깨지 않고 쭉 자더니 6개월쯤 부터 좀 깨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러더니 지금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평택 함소아한의원 심윤지 원장입니다.
10개월 우리 아이의 힘든 수면상태에 대해서 문의 주셨습니다. 몇 달 동안 계속 아이가 잠을 잘 못자서 많이 힘드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 성장을 먼저 점검해드리겠습니다.
적어주신 신장(70cm)과 체중(9kg)을 토대로 하면 신장은 5.19%, 체중은 37.5%에 해당합니다. 같은 개월 수의 아이들에 비해 키가 작고, 체중 성장이 천천히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야제의 원인은 크게 심열과 비위허약으로 봅니다.
일단, 한방에서는 아이가 잠을 못자고 자꾸 깨서 우는 야제증상의 원인을 속열(특히 심열)이 많아서 예민한 경우와 비위가 약하여 속이 불편한 경우로 보고 있습니다. 그밖에 충격을 받아서 놀랬거나, 호흡기 증상들로 인하여 불편하면 잠을 잘 못 잘 수 있습니다.
자세한 진찰을 받아야 하겠지만, 병원에서 호흡기 증상은 괜찮은 것으로 진단받으셨고 특별한 충격을 받은 사실이 없으면서 아이가 땀이 많고 많이 예민하기 때문에 심열이 주된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 집에서 생활관리 함께 해주세요.
밤중수유 잘 끊어주셨습니다. 자기전 공복 1~2시간 유지해주시구요. 집안의 실내 온도는 지금처럼 20도-22도 정도로 서늘하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생리적으로 속열이 많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습도도 50-60% 정도로 많이 습하지도, 건조하지도 않게 잘 유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에는 쓴야채들을 포함시켜주세요. 쓴야채는 열을 식혀줄 뿐만 아니라 열로 인해 소모된 진액을 보충해주는 데 매우 좋습니다.
** 한의원에서의 치료는 침치료와 탕약치료를 하게 됩니다.
야제 증상 관련해서 우리 아이는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가셔서 자세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속열을 순환시키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침치료와 함께 야제의 원인을 개선시키고 장부기능을 보강시키는 탕약치료 등이 함께 병행됩니다.
우리 아이처럼 야제 증상이 몇 달째 계속 있는 아이의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어느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기간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탕약과 침치료 비용은 진료를 받고 난 후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아이의 수면이 안정되어 있지 않으면, 아이의 성장 및 면역력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아이와 부모님이 모두 힘들어지게 됩니다. 생활관리만으로 안정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와 부모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가족모두 더운 여름철 건강 유의하시고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인터넷 상담글이나 전화상담 통해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