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잘 올리는 아이 왜 그럴까요?

2013.08.21 18: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3-04
저희 딸램은 먹는걸 정말 좋아해요.
분유를 먹을 때도 1분 안에 다 먹을 정도로 아기때부터 먹는걸 좋아했어요.

지금은 30개월이고 몸무게는 13.7키로 정도 됩니다.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가 잘 먹는 편인데, 많이 먹으면 헛구역질,토하는 것이 최근 들어서는 많이 먹지 않았는데도, 먹는 것만 보면 헛구역질을 한다고 하셨네요.



한의학에서는 소아의 토하는 원인을 우유나 음식에 의해 소화기가 손상받은 경우, 놀랜 경우, 담음이 많은 경우, 식체의 경우, 위장의 상태가 너무 차거나, 열한 경우, 기생충에 의한 경우, 비위의 기능이 너무 허한 경우로 나누고 있습니다.



진단에 있어서는 구토 이외의 여러가지 동반 증상을 같이 생각을 하게 되는데, 진료 받은 병원에서 많이 먹어서 그렇다고 했다면, 아이의 상태가 동반증상이 없어서 특별히 큰 병을 의심할 만한 소견이 없다고 판단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상태에서 아이의 증상을 보면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음식을 과하게 먹는 것이 지속되면서 소화기에 영향을 주는 식적 증상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가벼운 식적이라면 음식에 대한 조절로도 가능하지만 만성일 경우나 급성이라도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고 보셔야 합니다.



혹 단체생활은 하는지요? 단체생활에 대한 스트레스, 감기 등의 감염증상을 자주,오랫동안 앓게 되면,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특히 항생제 등을 오래 복용을 하게 되면 위장장애 증상이 다른 기능보다 더 떨어져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적인 부분을 체크해서 봐야하기 때문에 혹 현재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한의원,병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자세한 진료 및 상담을 해 보도록 하세요.



아직은 너무 더운 날씨가 지속됩니다. 새벽에 간간히 찬바람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런 날씨일수록 건강에 유의하시고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