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에 아기가 잠을 안자요~

2013.09.05 11:0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2-08-07
안녕하세요.. 9월7일부로 13개월 둔 아기 엄마입니다.
아기가 돌 이후로 잠을 자다가 자꾸 깨서 앉아서 대성통곡을 하면서 웁니다.그게 매일 그러는건 아닌데..일주일에 3

답변내용


  잘 자던 아이가 자다 일어나서 많이 울고, 밖으로 나가자고 해서 많이 힘드시겠어요.


 

 13개월쯤 되면 아이들은 돌 전보다 잠자는 시간이 줄고, 활동량도 늘기 시작합니다. 아직은 오전, 오후에 낮잠을 자는데, 일단 잠자는 시간이 몇시인지 확인을 꼭 해보세요. 낮에 활동이 부족했다거나, 오후 낮잠에서 너무 늦게 일어나는 경우 밤에 덜 피곤하여, 자다깨서 놀고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패턴이 양호한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자다깨어 많이 운다면 먼저 아픈 곳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고(감기, 중이염, 복통 등) 이런 증상이 없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심장에 화(火) 기운이 강한 아이들이 밤에 잠을 잘 못 이룬다고 봅니다. 심장의 열이 지나치게 강해서 밤에도 해가 지지 않는 것처럼 모든 세포가 잠들지 못합니다. 이렇게 되면 몸에 있는 기운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한 곳에 몰리거나 뭉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아이를 좀 서늘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옷도 얇게 입히고 실내 온도도 1~2도 정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화기가 약해도 잠을 못 잘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비위는 인체의 기운을 일정하게 흩어지지 않게 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비위의 중심이 제대로 잡혀 있지 않으면 리듬이 흐트러져 밤낮이 바뀌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따뜻하게 먹이시고, 잘 때 배를 꼭 덮어주세요. 평상시 자기전에 따뜻한 손으로 '엄마 손은 약손'하면서 아이의 배를 마사지해주면 비위기능이 좋아지면서 아이도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체기가 있어 비위기능이 불편해져도 아이가 잘 못자고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놀라서 못 자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대체로 물건이나 사람에게 놀란 경우인데, 엄마가 보기에는 특별한 원인을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자가다 깜짝 놀라면서 큰 소리로 울고 양눈을 부릅뜨기도 하며 눈썹 사이의 미간이 푸른 색을 띄기도 합니다. 놀라서 우는 아이는 신경이 예민한 경우가 많으므로, 무엇보다도 아이가 편안하고 안정되게 만들어주세요. 편안한 음악을 자주 들려주는 것도 좋고, 자주 안아주면 아이가 심리적으로 안정됩니다.



 

  아이를 직접 보지 못하여 잘 못자고 자다 우는 아이들에 대해 대략 말씀 드렸습니다. 아이를 직접보면 원인은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고, 도움이 되는 치료를 해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편한 시간에 예약하고 내원하시면 보다 자세히 살피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 연락주세요.